Home Sitemap Help Contact US English
홈 MBA > Global MBA > Curriculum > 교과과정 진행

Global MBA 전공심화과정

Overview

Global MBA 전공심화과정은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제공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입니다. 비즈니스에는 이미 국경이 없으며, 시장은 글로벌 비즈니스 능력을 갖춘 경영자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특히 새롭게 부상하는 신흥시장에서 우리에게는 무한한 기회가 열려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국적기업들은 물론 국내의 대표적 기업들도 이미 글로벌화되어 세계를 비즈니스의 영역으로 삼고 있습니다. 중앙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의 Global MBA 전공심화과정은 이렇게 기회로 가득 차 있는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역량을 제공합니다.
첫째로, Global MBA 전공심화과정은 국제적 감각을 제공합니다. 개설되는 전체 교과목이 100%영어로 진행되며, 전체 재학생의 25%(2015 후기 기준)가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미국 유럽 중국 및 아시아 등 다양한 국적의 국제교환학생들과 함께 수업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MBA가 가입되어 있는 IS:Link 및 세계의 파트너 대학들과 체결되어 있는 학생교환 협정을 통해 해외 대학에서의 교환학생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다국적기업의 한국인 CEO들의 협의회인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KCMC: Korean CEO’s association of Multinational Corporations)와 제휴하여 글로벌 기업 한국인 CEO들이 제공하는 KCMC 경영사례연구를 제공하여 다국적 경영의 실제적 이슈와 인사이트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둘째로, 경영학 전공자들은 물론 비전공자들에게 경영학의 토대를 체계적이고 균형 있게 제공함으로써 기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이공계 졸업생들이나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인문학 전공자들 등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인재들을 Global Generalist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1년차 과정의 전공필수과목을 통해 최고의 교수진으로부터 경영학의 제 분야를 아우르는 과목을 제공함으로써 경영 비전공자들이 마케팅, 재무, 회계, 생산 및 서비스 운영,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전략, 인사조직 등 경영학의 전반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 전공자들에게는 경영학의 기본 토대를 더욱 굳건히 함은 물론 학점대체를 통해 더 많은 전공심화영역의 과목을 이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셋째로, 전공심화영역을 선택하여 Generalist의 토대 위에 특화된 분야의 전문가인 Specialist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Global MBA 전공심화 프로그램은 2년차 과정에서 재무와 금융분야(Accounting and Finance), 마케팅 분야(Strategic Marketing), 인사조직분야(Management and Organizations), 생산운영 및 경영정보시스템 분야(Operations and Information Systems)의 네 가지 영역 중 하나로 전공심화영역을 선택하여 특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해당 영역에서의 과정을 이수하면 경영학석사의 자격에 더하여 심화영역의 자격 인정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경쟁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특화 분야의 국제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며, 재무 금융 분야의 경우 국제금융자격증 (CFA, CFP, FRM 등) 준비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Global MBA 전공심화과정 프로그램은 이러한 특화된 체계를 통해 Generalist임과 동시에 Specialist의 소양을 갖춘 국제적 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영학 전공자는 물론, 이공계 전공자들은 기술적 배경 위에, 인문학 전공자들은 인문학의 토양 위에 경영을 이해하고 경영 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다질 수 있습니다.

Curriculum

  • 학점 외 과목
Global MBA 프로그램의 학기별 교과과정의 진행은 다음의 표와 같습니다.

Golbal MBA 과정은 100% 영어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공통필수과목 및 Toolkit 과목 (총 24학점)

학기 학점 시간 과목명 교육내용 강의방식
1차/2차 학기 3 Marketing
  • 마케팅 이론 및 사례분석
  • 마케팅 전략과 실행능력 습득
일반강의/사례연구 공통필수
3 Corporate Finance
  • 기업재무 이론 및 사례분석
  • 기업의 투자의사결정 및 자본시장 관련 이슈 이해
일반강의/사례연구 공통필수
3 Organizational Process
  • 조직행동이론과 체험학습
  • 조직 내의 효과적 행동지침 습득
일반강의/ Team Project/ Action Learning 공통필수
3 Strategic Management
  • 전략경영 이론 및 사례분석
  • 기업전략 형성과 실행에 관한 실용적 접근방법 학습
일반강의/사례연구 공통필수
3 Operations Management & Management Science
  • 데이터 분석/의사결정에 관한 이론 및 계량적 분석기법 소개
  • 경영자료의 활용능력 함양
일반강의/사례연구 공통필수
3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정보시스템이론 및 사례분석
  • 정보가 경영에 미치는 효과 분석 및 전략적 활용
일반강의/사례연구(영어) 공통필수
3 Principles of Economics
  • 경제학 기초 이론 소개
  • 경제학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
일반강의/사례연구 Toolkit
3 Data Analysis
  • 경영상의 의사결정에 관련된 자료의 체계적 분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의사결정기법
일반강의(영어) Toolkit

전공심화과목 (총 21학점)

학기 학점 과목명/교육내용 강의방식/구분
3차/4차 학기 3 Investments Accounting and Finance
3 Valuation - Theory & Practice
3 Behavioral Finance
3 Financial Institution and Risk Managment
3 Emerging Market Finance
3 Derivative Securities
3 Global Finance Seminar
3 Strategic HRM Management & Organizations
3 Leadership & Organization Management
3 Negotiation and Strategic Decision Making
3 Business Case Analysis
3 SCM and Operation Innovation Operations & Information System Management
3 E-Business
3 Big Data and Business Management
3 Smart Management
3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c Marketing Management
3 Strategic Brand Management
3 Marketing Research
3 Customer Behavior

학점 외 과목

학기 학점 시간 과목명 교육내용 강의방식
학기 중 학점 외 Distinguished Speaker Lecturer Series
  • 정규학기 당 1회 경영자 초청 특강
  • 졸업 전까지 최소 2회 참여
경영자 초청 특강